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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엔드/os 및 일반 지식

컴퓨터 내부의 언어 체계 - 비트, 논리 연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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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란 무엇인가

- 모든 언어의 뜻은 기호의 집합으로 인코딩

 

- 언어가 제대로 작동하려면 의사소통 당사자들이 모두 같은 '문맥'을 공유해서 같은 기호에 같은 뜻을 부여할 수 있어야한다.

 

 

 

 

 

**문자언어

- 문자 언어는 기호를 나열한 것이다.

  ex) 맛집이라는 단어는 'ㅁ', 'ㅏ', 'ㅅ', 'ㅈ', 'ㅣ', 'ㅂ'

 

- 기호들은 다양하게 조합을 이룰 수 있다.

 

- 또한 기호들은 순서를 가진다

ex) dog, god : 순서에 따라 다른 값을 가지는 기호

 

 

 

 

- 문자 언어의 틀은 다음과 같은 세가지 구성 요소가 컴퓨터 언어에서도 마찬가지로 적용된다.

1. 기호가 들어갈 상자

2. 상자에 들어갈 기호

3. 상자의 순서

 

 

 

 

 

**비트

- 자연어에서는 상자를 문자라고 부른다. 컴퓨터에서는 '비트'라고 한다.

  비트는 이진법을 뜻하는 Binary와 숫자를 뜻하는 Digit가 합쳐진 것이다.

  - 비트는 이진법을 사용, 2가지 기호를 활용하기에, 순서가 중요하다

 

 

**논리연산

- 다른 비트들이 표현하는 내용으로부터 새로운 비트를 만들어내는 동작을 논리연산이라고 한다.

- 불리언 대수

1. NOT : 논리적 반대

2. AND : 둘 이상의 비트에서 사용. 모든 비교 대상이 참이면 참, 하나라도 거짓이라면 연산 결과는 거짓

3. OR : 역시 둘 이상의 비트에서 사용, 모든 비교대상이 거짓이라면 거짓, 하나라도 참이라면 연산 결과는 참 

4. XOR : 첫번째 비트와 두번째 비트가 다른 경우에만 참.

- 드모르간의 법칙

1. a and b 라는 연산은 not(not a or not b)

2. 증명

a = False

b = False

a AND b = False

Not a = True

Not b = True

Not a Or Not b = T

NOT(Not a Or Not b) = 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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