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백엔드/os 및 일반 지식

네트워크 - IP 주소

반응형

IP 주소 체계


- Ipv4, Ipv6는 각각 32비트, 128비트.

- Ipv4는 옥텟이라고 부르는 8비트 단위로 나누고, 각 옥텟은 "."으로 구분 > 192 . 168. 0 . 1

- 네트워크 주소와 호스트 주소 두 부분으로 나뉜다. 

- 네트워크 주소 : 호스트들을 모은 네트워크를 지칭하는 주소. 네트워크 주소가 동일한 네트워크를 로컬 네트워크라고 함.

- 호스트 주소 : 하나의 네트워크 내에 존재하는 호스트를 구분하기 위한 주소.

- IP 주소는 위 둘을 구분하는 경계점이 존재하지 않는다. 

 

- IP 주소 체계는 필요한 호스트 IP 개수에 따라 네트워크의 크기를 다르게 할당할 수 있는 클래스 개념을 도입.

- 이는 주소를 절약할 수 있음. 

 

클래스풀과 클래스리스


- 위에 설명된 체계를 클래스풀이라 부른다

- 하지만 기존의 체계가 폭발적을 늘어난 호스트 숫자를 감당하기 힘들었고, 네트워크 계층을 분할하고 계층화하는데 사용되는 주소가 너무 많았다

- 이에 3가지 보존, 전환 전략을 만들어냈는데 그 중 첫 번쨰 단기 대책은 클래스리스, 기반의 주소 체계다.

- 두번째는 NAT와 사설 IP 주소, 3번째는 차세대 IP인 IPv6이다. 

- 클래스풀에서는 한 개의 클래스 네트워크가 한 조직에 할당되면 아무리 비어 있는 주소라도 IP를 분할해 다른 기간이 사용하도록 할 수 없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클래스 개념 자체를 버리는데 이를 클래스리스라고 부릅니다. 

- 클래스리스에서는 별도로 네트워크와 호스트 주소를 나누는 구분자를 사용해야 함. 서브넷 마스크는 IP 주소와 네트워크 주소를 구분할 때 사용.

- 클래스리스는 반드시 서브넷 마스크가 필요. 서버나 PC에 IP 주소를 부여할 때도 사용.

서브네팅


- 원래 부여된 클래스의 기준을 무시하고 새로운 네트워크-호스트 구분 기준을 사용자가 정해 원래 클래스풀 단위의 네트워크보다 더 쪼개 사용하는 것을 서브네팅이라고 합니다. 

- 서브네팅 고려 요소 :

          네트워크 사용자 입장 : 네트워크에서 사용할 수 있는 IP 범위 파악, 기본 게이트웨이와 서브넷 마스크 설정이 제대로 되어 있는지 확인

          네트워크 설계자 입장 : 네트워크 설계 시 네트워크 내에 필요한 단말을 고려한 네트워크 범위 설계

 

 

- 자신이 속한 네트워크의 유효 범위를 파악하는 법 :

     1. 내 IP를 2진수로 표현한다.

     2. 서브넷 마스크를 2진수로 표현한다.

     3. 2진수 AND 연산으로 서브네팅된 네트워크 주소를 알아낸다.

     4. 호스트 주소 부분을 2진수 1로 모두 변경해 브로드캐스트 주소를 알아낸다. 

     5. 유효 IP 범위를 파악. 서브네팅된 네트워크 주소+1은 유효 IP 중 가장 작은 IP이다.

     6. 브로드캐스트 주소 -1 은 유효 IP 중 가장 큰 IP이다

     7. 2진수로 연산되어 있는 결괏값을 10진수로 변환한다.

 

- 네트워크 설계자 입장에서 IP 설계시 고려사항 :

     서브넷된 하나의 네트워크에 IP를 몇 개나 할당해야하는가?

     그리고 서브넷된 네트워크가 몇 개나 필요한가?

 

공인 IP와 사설 IP


- 전세계에서 유일한, 인터넷에 접속하기 위한 IP를 공인 IP라고 한다.

- 인터넷에 연결하지 않고 개인적으로 네트워크를 구성한다면, 공인 IP 주소를 할당받지 않고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는데, 이 때 사용하는 IP 주소를 사설 IP 주소라고 한다. 

반응형